해외마케팅 접근방법
01 참가전시회 선정
회사의 마케팅 목표 선정
시장 세분화 전략 브랜드별 접근
출품 제품 전시회 성격 부합성판단
(S/C, M/U, B/C, H/C 등)
목표 참관객 분석
구체적인 정보수집과 분석
국내
산업자원부, 코트라, 중소기업청,
한국전시산업진흥회
국외
해외전시회 참관
전시회 참가업체 특성파악
에이전트
총 판매상
전시품 선정 관련 자료 준비
예시 위생허가증, 상표등록
02 참가예산 확정
년,월,계절,지역별 전시회 확정
참가인원
참가횟수
참가 카테고리
참가전시회 예산 확정
정부지원금 여부 확인
현 거래기업 부담금 확인 및 협의
개별참가 시,지원신청
(한국전시산업진흥회, 각 지자체)
전시회 한국 에이전트,개별참가 신청
코이코
코트라
무역협회 등
03 전시참가 목표 설정
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 설정
예시 현지 상담액, 현장 계약액, 대리점 계약 등
카테고리별, 스텝 별로 목표 할당 및 업무분장 신제품 소개를 통한 딜러나 대리점 발굴 수 / 시장조사 수행 등
예시 세일즈 창출
04 세일즈 리드 접수 준비
리프쉬트 a 표준화된 정보수집 설계
(현 거래선, 새로운 딜러 구분)
기본정보 회사명 담당자, 직함, 연락처
세부정보 상담 상품별 카테고리, 요청가격, 결제조건, 구매능력
리드의 분류
- 큰 오더, 구매 임박한 건
- 작은오더, 구매임박 or 큰 오더, 장기시간 소요
- 메일링 리스트 추가 or 브로셔 송부
05 우수한 스탭 채용과 교육
전시회의 특성 숙지(국가별,인종별,종교별 특성)
목표달성을 위한 개인별 역할 숙지
포지션별 업무 분장
통역 상단요원, 제품시연, 보조업무 등
시연 및 제품에 대한 철저한
긍정적 서비스 마인드 제고
06 전시회 개최 전 홍보
초청장 발송(전화, 메일 등)
신제품 내용과 상품의 이슈화
타 경쟁품과 차별화 강조(가격, 성분, 서비스 사항 등)
시연 및 제품에 대한 철저한 교육
계속적 홍보의 중요성
90 – 45 – 10일 전, 최소한 3번의 연락 필요
07 전시회 참가 플래닝
현지 준비 사항
01 전시장 회의 개최
매일 오픈 1시간 전 OPENING CHECK
전시품 및 부스 확인 | 각자 역할 및 목표 확인